최근 미디어 매체나 전문가들 사이에서 백두산 폭발 확률이 거의 100%에 달한다고 언급하며, SNS에서 백두산 관련
이야기들이 화제가 되고 있다. 한반도의 지진 발생이 잦아지고 있고 백두산 폭발 주기가 100년 이어서 2025년에 백두산이 폭발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 실제로 백두산이 폭발하면 그 피해는 얼마나 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한국에서 개봉한 백두산 영화를 보면 백두산이 터지고 서울이 붕괴가 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는다.
백두산이 터지게 되면 지진이 발생하게 되지만 서울까지는 절대 오지 못하고 백두산에서 분출되는 암석들도 반경 60K M 이내로 밖에 날아오지 못한다. 하지만 제일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화산재이다. 예전에 1925년 백두산이 터졌을 때 화산재가 일본까지 가서 피해를 줬기에 이번에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 따라 대한민국 쪽으로도 날아올 수 있다. 화산재가 도로를 1cm만 뒤덮어도 차가 움직이지 못하여 도로가 마비되게 된다. 또한 다량의 유황 가스와 이산화 탄소들이 유출되면서 다량의 생물들이 질식하여 사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2025년에 백두산이 폭발한다는 것은 100년 주기성의 비롯된 것이므로 정확히 백두산이 폭발하는 시기는 파악할 수 없다. 그렇지만 최근 화산이 폭발하기 전에 보이는 근처 물이 80℃ 이상으로 올라가고 천지 일대가 몇 cm씩 상승하며
화산 가스가 새어 나오는 여러 증조를 보아 백두산 폭발 100년 주기성의 힘들 돋아 주고 있는 것 같다.
또한 해외, 국내 전문가들도 백두산이 100% 폭발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우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식량 확보를 하는 것이다. 백두산 폭발 직후 10시간 안에 먼저 근처 마트나 편의점으로 향하여 가능한 많은 식량과 식수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화산재 때문에 최소 2주 동안 집 밖으로 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확보해 두어야 한다. 그리고 집에서는 모든 창문과 문을 잠그고 젖은 수건이나 테이프로 창문 틈과 문틈을 막아야 한다. 이렇게 집에서 버티다 보면 전기도 끊기게 될 확률도 있으므로 모든 보조 배터리와 충전 제품들은 충전해두어야 하고 식수를 다 마시게 된다면 수돗물을 받아 마셔야 하는데 이때 수돗물은 오염되어 더러운 물일 확률이 높으므로 옷이나 천 같은 것을 찢어 오염 물질들을 걸러 마셔야 한다. 또한 겨울이라면 모든 옷을 여러 겹 챙겨 입어 체온을 유지해야 한다. 이렇게 백두산이 터진다면 집에서 생존을 해야 하며 한국의 경제 또한 침체할 확률이 매우 크다. 그러므로 앞으로 1년 안에 백두산이 터질 일은 없다고 할 수 없기에 백두산을 생각해서 모든 대처방안을 생각하고 미래를 걱정해야 한다.
백두산이 터진 후 대처가 잘 된 상태에서 밖에 나갈 때 혹여나 마스크가 필요할 수 있는 사태가 올 수도 있으므로 마스크 또한 챙겨두어야 한다.
역대 최대 규모의 폭발을 일으킨 화산인 탐보라 화산의 폭발은 1815년 4월에 폭발했을 때 화산재 기둥의 높이는 무려 43km며 분출된 이산화황의 양만 100메가톤에 달하여 인류 역사상 최대 규모의 화산 폭발이다. 무려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도 폭발음이 들렸다고 한다. 흘러내린 용암은 반경 40K M 이내를 뒤덮었으며, 화산이 있는 숨바와섬에서만 9만여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탐보라 화산이 분출한 화산재는 인도네시아는 물론 이른 시간 안에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가고
지구의 이상 현상이 발생했다. 지구의 서리와 눈을 함께 냉기가 휘몰아치었다 무려 한여름에 말이다. 세계 연평균 기온이 5℃ 하락하게 되면서 일명 '화산 겨울'이 시작되었다. 이렇게 전 지구적인 한파에 의해 유럽 대륙과 아시아의 식량 부족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는 곧바로 물가 폭등으로 이어지게 되어 경제 공황을 일으켰다. 이렇게 탐보라 화산 하나가 초래한 지구 역사를 바꿔버린 위력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처럼 백두산도 터졌을 때 상상도 하지 못할 위력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는데, 백두산은 불의 고리에도 속하지 않아 많은 과학자가 백두산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 의문을 갖게 되었는데 불의 고리에서 지면과 지면이 부딪혀 계속 올라가다가 북한 위쪽 불의 고리를 훨씬 벗어나는 지형까지 오게 된 것이다 라고 추측하고 있다. 만약 이게 맞는다면 백두산의 마그마방은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클 것이며 100년 주기가 되는 2025년에 터져 엄청난 피해를 줄 것이다. 라고 많은 전문가는 바라보고 있다. 이런 상태의 백두산이 터지게 된다면 위와는 다르게 폭발 직후 엄청난 양의 용암과 화쇄류가 쏟아지게 되어 주변 지역을 초토화할 것이고, 대량의 이산화 탄소가 분출하게 되면서 반경 50 KM 이내에 사람들은 질식사할 위험이 있고, 천지의 물 20억톤 중 일부가 수증기로 변하면서 하늘로 치솟게 된다. 화산재가 한반도는 물론 근처 각국을 뒤덮어 모든 교통수단의 마비가 올 것이다. 또한 전기, 수도 모든 것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화산재가 전 세계로 퍼지게 되며 암흑세상이 되며 일종의 작은 빙하기가 오게 될 것이다. 이것이 최악의 사태의 백두산 폭발 시나리오이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우리는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되고 최대한 생존 할 수 있게 위에 설명했듯이 행동 요령들을 익혀두어 잘 생존하여 원래의 사회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라고만 있어야 할 뿐이다. 이렇게 최악의 시나리오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All issues
댓글